마케팅학과

개설학위과정

석사과정

 

교육목표

마케팅학과는 석사학위과정으로 경영, 의료, 관광, 외식, 유통, 광고, 금융, 엔터테인먼트, 정보통신, 패션 서비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마케팅 전문 지식과 정보획득을 통해 시장 전 분야에 걸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학과소개 및 특성

관련학과

경영학과, 유통경영학과, 관광경영학과, 호텔경영학과, 외식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의료IT학과, 패션마케팅학과

 

보충과목

경영학원론, IT융합경영이론, IMC광고론, 서비스마케팅, 브랜드경영전략, 세일즈프로모션원론

 

졸업 후 진로

기업체 / 공기업 및 공사 홍보담당 / 의료업계 / 관광분야/ 인터넷 마케팅회사 / 문화산업 / 컨설팅업체

 

관련 자격증

커리어컨설턴트/ 경영지도사 / 브랜드관리사 / 마케팅지도사 / 검색광고마케터 / 유통관리사/ 소비자전문상담사/ CS Leaders/ 의료관광코디네이터

2016-17 대학원요람 참고하여 개조식으로 작성함

 

교수진

창업조형학과 교수진 안내료 직급, 교수명, 전공, 전화번호 E-mail주소에 관한 정보제공
직급교수명전공전화번호E-mail주소
교수 김한주 경영학(마케팅전공) 051-999-5140 npromo@silla.ac.kr
조교수 오기도 경영학(마케팅전공) 051-999-6058 wuqitao@silla.ac.kr
조교수 김성재 경영학(마케팅전공) 051-999-5835 ksj@silla.ac.kr

 

교육과정

산업융합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육과정 안내로 구분, 교과목, 학점, 시수에 관한 정보제공
구분교과목학점시수
전공필수연구과제 (Assignment for Study) 1 2
전공공통산업융합세미나 (Industry Convergence Seminar) 2 2
연구조사방법특론 (Researching Method) 2 2
연구분석방법특론 (Analytical Method Research) 2 2
산업융합워크샵 (Industry Convergence Workshop) 2 2

[외국인] 한국문화와 커뮤니케이션

(Korean Culture & Communication)

2 2
[외국인] 문헌연구방법론 (Documentary Method) 2 2
[외국인] 데이터분석 (Data Analysis) 2 2
[외국인] 논문작성법 (Thesis Study) 2 2
전공선택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2 2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2 2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2 2
동아시아비즈니스 (East Asia Business) 2 2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2 2
마케팅케이스스터디 (Marketing Case Study) 2 2
세일즈프로모션원론 (Sales Promotion Principles) 2 2
마케팅컨설팅방법론 (Marketing Consulting Methodology) 2 2
지식서비스컨설팅방법론 (Knowledge Service Consulting Methodology) 2 2
동아시아마케팅연구 (East Asia Marketing study) 2 2
창업마케팅전략 (Establishment Marketing Strategy) 2 2
이벤트사례연구 (Events Case Study) 2 2
전략적 경영컨설팅 (Strategic Management Consulting) 2 2
특수연구 Ⅰ (Special Research Ⅰ) 2 2
특수연구 Ⅱ (Special Research Ⅱ) 2 2

 

교수요목

연구과제 (Assignent for Study)

선정한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이에 관련된 문헌을 읽고 분석, 해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독자적인 연구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산업융합세미나 (Industry Convergence Seminar)

여러 산업분야에서 통용되고 있는 지식, 신기술, 서비스에 대하여 통합적인 조사결과의 발표를 통하여 미래 신성장 유망산업과 관련한 기초지식 및 정보력을 습득한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ing Method)

연구조사에 대한 기초 개념정리와 과학적 조사방법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산업융합워크샵 (Industry Convergence Workshop)

최신의 융합산업 전반에 관하여 주제를 선정, 조사하여 발표함으로써 미래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얻도록 한다.

 

한국문화와 커뮤니케이션 (Korean Culture & Communication)

다변화하는 경쟁시장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대학원생으로서의 학습능력과 상호소통능력을 배양도록 한다.

 

문헌연구방법론 (Documentary Method)

문헌으로부터 필요한 양적, 질적, 혼합적 연구방법론의 의의 및 연구설계과정 등을 학습하여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논문작성법 (Thesis Study)

전공 관련 연구보고서 및 논문작성을 위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기업에서의 가치창출과 관련된 여러 기능들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연구개발과 마케팅이다. 이에 마케팅전략수립과정을 바탕으로 마케팅의 중요성, 마케팅믹스의 계획, 마케팅활동의 관리통제에 대해 연구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들의 욕구와 행동에 대한 연구는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집행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이에 소비자의사결정과정을 기초로 소비문화 및 소비자행동에 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 마케팅 (Service Marketing)

세계경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산업분야 마케팅을 다루며, 서비스 마케팅과 관련된 제반 이론의 습득과 사례연구 등을 다룬다.

 

동아시아비즈니스 (East Asia Business)

동아시아시장에서의 국가 간 비즈니스 모델, 문화 등을 비교 대상으로 연구한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 DM, 판매촉진, PR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시장에서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통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마케팅케이스스터디 (Marketing Case Study)

다양한 분야에서 실행되고 있는 마케팅사례들을 수집, 분석하고 비교 이해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세일즈프로모션원론 (Sales Promotion Principles)

일반 비즈니스분야 및 서비스 시장에서 다양한 판매촉진 수단들을 이해하고 직접 전략적으로 실행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마케팅컨설팅방법론 (Marketing Consulting Methodology)

마케팅컨설팅의 일반적인 프로세스과정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 및 마케팅시스템분석을 통해 전략적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창업마케팅전략 (Establishment Marketing Strategy)

창업에 따른 시장성, 기술력, 경영능력분석과 함께 차별화된 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수립,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수립을 통한 마케팅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벤트사례연구 (Events Cases)

글로벌 시장에서 이벤트 성공사례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면서, 다양한 시장에 따른 효율적인 이벤트전략을 연구한다.

 

전략적 경영컨설팅 (Strategic Managemenet Consulting)

미래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과 성장, 발전을 위해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이에 전략적 사고에 근거한 문제 해결 접근법을 습득하고 파악한다.

 

지식서비스컨설팅방법론 (Knowledge Service Consulting Methdodology)

지식을 집약적으로 생산가공활용하고, 타 산업과의 융합 활동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의 컨설팅 사례연구를 진행한다.

 

동아시아마케팅연구 (East Asia Marketing study)

동아시아시장에서의 국가 간 글로벌 마케팅 진행 사례 및 전략적 경쟁전략 실행과정을 연구한다.

 

특수연구 Ⅰ (Special Research Ⅰ)

마케팅 분야의 저널을 읽고 이해,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보고서작성을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특수연구 Ⅱ (Special Research Ⅱ)

마케팅 분야의 저널을 읽고 이해,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보고서작성을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