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디자인학과

개설학위과정

석사과정

 

교육목표

뉴미디어디자인학과는 석사학위과정으로 전 세계의 급변하는 뉴미디어 환경에 대응하는 우수인력 양성 및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략적 뉴미디어디자인전문가와 미디어 특수성을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학과소개 및 특성

학과소개

현대 미디어는 글로벌화를 시도하고 동시에 목표타켓을 명확히 하고 있음에 따라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체하는 전문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학과는 미디어에 대한 전략적 탐구를 기반으로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과 연구과정을 통해 글로벌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한다.

 

학과특성
  • 이론과 실제의 균형 있는 교육을 통한 창의적인 미디어 콘텐츠 창조 교육
  • 미디어콘텐츠 전문 기업과 연결된 산학 협력 교육
  • 미디어 콘텐츠의 기획, 창작, 제작, 관리, 비즈니스에 관한 전문 교육
  • 중국 및 중화권과의 교역과 교류를 선도할 중국전문가 양성 교육
  • 새로운 한류문화 창출을 위한 진취적이고 합리적인 교육

 

관련학과

광고홍보학과, 디자인관련학과, 창업학과, 신문방송학과, 영상학과

 

보충과목

IT융합경영이론, IT융합비즈니스전략 세미나, 사물인터넷 연구, 경영과 빅데이타 분석, 멀티미디어 활용과 사례연구, 소셜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 분석과 사례연구, 디지털비즈니스이론, 디지털기술과 기업윤리세미나, 디지털비즈니스 전략특론, 하이텍마케팅 세미나, 벤처경영전략 연구, 지적재산권관리 특론, 디지털 비즈니스 사례 및 성공전략연구, 디지털콘텐츠 기획과 유통 세미나, 디지털 기술 및 인력정책 특론, 스토리텔링, 콘텐츠기획, 디지털콘텐츠, 한류(韓流) 화류(華流)와 문화콘텐츠

 

진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전문가 / 뉴미디어플래너 / 뉴미디어디자인마케터 / 온라인창업 /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진학

 

자격증

방송통신산업기사 / 무선설비산업기사 / 정보통신산업기사 - 디지털영상편집 / 멀티미디어전문가 / 컴퓨터활용능력 / 워드프로세서 / 디지털정보활용능력 / 신자격 광고제작L_5 / 시각디자인L_5 / 웹디자인기능사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GTQ 등

2016-17 대학원요람 참고하여 개조식으로 작성함

 

교수진

창업조형학과 교수진 안내료 직급, 교수명, 전공, 전화번호 E-mail주소에 관한 정보제공
직급교수명전공전화번호E-mail주소
교   수 문재학 광고 · 마케팅  051-999-5053 moon@silla.ac.kr
교   수 차동필 언론학(PR전공) 051-999-5431 dpcha@silla.ac.kr
조교수 최 향 경영학(마케팅전공) 051-999-7617 choi@silla.ac.kr

 

교육과정

구분교 과 목학점시수
전공
필수
연구과제22
대학원
공 통
대 상 개설학기 교과명 2 2
내국인 1 산업융합세미나
2 연구조사방법특론
3 연구조사방법특론
4 산업융합워크샵
외국인 1 한국문화와 커뮤니케이션
2 문헌연구방법론
3 데이터분석
4 논문작성법
전공
과목
공통 1 뉴미디어광고론
소셜미디어
2 PR원론
뉴미디어사례연구
3 온라인시장(▲신규)
뉴미디어프로젝트1
4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 포트폴리오
5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보충)
미디어콘텐츠산업론(*보충)

 

교수요목

연구과제 (Assignent for Study)

선정한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이에 관련된 문헌을 읽고 분석, 해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독자적인 연구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산업융합세미나 (Industry Convergence Seminar)

여러 산업분야에서 통용되고 있는 지식, 신기술, 서비스에 대하여 통합적인 조사결과의 발표를 통하여 미래 신성장 유망산업과 관련한 기초지식 및 정보력을 습득한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ing Method)

연구조사에 대한 기초 개념정리와 과학적 조사방법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연구분석방법론 (Analytical Method Research)

과학적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연구의 종류, 설계 및 연구조사를 위한 통계처리분석방법을 함양한다.

 

산업융합워크샵 (Industry Convergence Workshop)

최신의 융합산업 전반에 관하여 주제를 선정, 조사하여 발표함으로써 미래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얻도록 한다.

 

한국문화와 커뮤니케이션 (Korean Culture & Communication)

다변화하는 경쟁시장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대학원생으로서의 학습능력과 상호소통능력을 배양도록 한다.

 

문헌연구방법론 (Documentary Method)

문헌으로부터 필요한 양적, 질적, 혼합적 연구방법론의 의의 및 연구설계과정 등을 학습하여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논문작성법 (Thesis Study)

전공 관련 연구보고서 및 논문작성을 위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 of Marketing)

기업에서의 가치창출과 관련된 여러 기능들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연구개발과 마케팅이다. 이에 마케팅전략수립과정을 바탕으로 마케팅의 중요성, 마케팅믹스의 계획, 마케팅활동의 관리통제에 대해 연구한다.

 

뉴미디어광고론 (Theory of New Media Advertisement)

광고전략에서 중요한 미디어에 대한 개념 및 특징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뉴미디어 사례연구를 통해 뉴미디어를 이해한다.

 

PR원론 (Principle of Public Relations)

현대적 PR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비롯하여 PR의 역사, PR부서의 구성과 역할, PR대행사의 업무, PR이론, PR윤리와 전문성, PR캠페인 기획과정 등을 살펴봄으로써 PR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소셜미디어론 (Social Media)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탐구하고, 소셜네트워크와 마케팅의 다양한 이론을 접목하여 연구한다.

 

뉴미디어사례연구 (New Media Case Study)

광고전략에서 중요한 미디어에 대한 개념 및 특징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뉴미디어를 이해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 DM, 판매촉진, PR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검토하고 시장에서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통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뉴미디어프로젝트Ⅰ (New Media Project Ⅰ)

뉴미디어 아이디어 프로젝트를 통해 뉴미디어를 접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습한다

 

뉴미디어프로젝트Ⅱ (New Media Project Ⅱ)

뉴미디어 아이디어 프로젝트를 통해 뉴미디어를 접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습한다.

 

광고기획세미나 (Advertising Planning Seminar)

광고기획은 마케팅 기획의 일부로서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본 강좌에서는 광고기획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광고기획서 작성 능력을 키운다.

 

뉴미디어 포트폴리오 (New Media Portfolio)

뉴미디어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이해,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포트폴리오 완성을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매체기획론 (Media Planning Theory)

매체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관점들을 배우고,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사회현상에 적용하기 위한 기획력을 기른다.

 

미디어콘텐츠산업론 (Media Contents Industry)

현대사회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론과 관점들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동아시아마케팅연구 (East Asia Marketing Study)

동아시아시장에서의 국가 간 비즈니스 모델, 문화 등을 비교 대상으로 연구한다.

 

특수연구 Ⅰ (Special Research Ⅰ)

마케팅 분야의 저널을 읽고 이해,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보고서작성을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특수연구 Ⅱ (Special Research Ⅱ)

마케팅 분야의 저널을 읽고 이해,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보고서작성을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동아시아비지니스 (East Asia Business)

동아시아시장에서 국가 간 비즈니스 모델, 문화 등 을 비교대상으로 연구한다.

마케팅케이스스터디 (Marketing Case Study)

다양한 분야에서 실행되고 있는 마케팅사례들을 수집, 분석하고 비교 이해하는 과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