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향장학과

개설학위과정

석사과정

 

교육목표

뷰티비즈니스전공은 미용학문의 체계적인 정립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접목하여 미용산업체의 미용전문지도자와 미용전문교육자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미용산업구조에 맞는 기술성과 비즈니스적 지식을 고루 갖춘 전문 미용교육자를 육성한다.
  • 글로벌시대에 K-beauty를 세계에 알리며 사회에 기여 봉사할 수 있는 미용문화적 전문성을 지닌 뷰티지도자를 육성한다.
  • 미용산업의 비즈니스개념을 확립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능동적인 행동을 하는 미래지향적 뷰티지도자를 양성한다.

 

학과소개 및 특성

  • 미용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성을 가진 미용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입니다.
  • 미용 실무에 필요한 비즈니스 능력을 통해 뷰티비즈니스 전문가를 배출하는 최고의 석사과정입니다.
  • 동문회, 세미나, 학술대회등의 활동을 통해 동기 및 선후배간의 최고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저희 신라대학교 산업대학원의 뷰티비즈니스학과는 미용경영전문가 양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6-17 대학원요람 참고하여 개조식으로 작성함

 

교수진

미용향장학과 교수진 안내로 직급, 교수명, 전공, 전화번호, E-mail주소 정보제공
직급교수명전공전화번호E-mail주소
조교수 양수미 의류학 051-999-5369 sumi5667@silla.ac.kr
교수 하종명 제약공학 051-999-5467 jmah@silla.ac.kr
교수 홍금희 의류학 051-999-5454 khhong@silla.ac.kr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목록으로 교과목에 따른 학점, 시수 안내
구분교 과 목학점시수
전공필수연구과제 (Assignment for Study) 1 2
전공공통산업융합세미나 (Industry Convergence Seminar) 2 2
연구조사방법특론 (Researching Method) 2 2
연구분석방법특론 (Analytical Method Research) 2 2
산업융합워크샵 (Industry Convergence Workshop) 2 2
[외국인] 한국문화와 커뮤니케이션 (Korean Culture & Communication) 2 2
[외국인] 문헌연구방법론 (Documentary Method) 2 2
[외국인] 데이터분석 (Data Analysis) 2 2
[외국인] 논문작성법 (Thesis Study) 2 2
전공선택미용문화사 (History of Cosmetology Culture) 2 2
화장품학 (Cosmetics) 2 2
동·서양 미학 (Aesthetics of the West & East) 2 2
미용 해부 생리학 (Aesthetics Anatomy & Physiology) 2 2
뷰티마케팅전략 (Beauty Marketing Strategy) 2 2
뷰티테라피 (Beauty Therapy) 2 2
기능성화장품학 (Cosmetic Materials) 2 2
미디어 스타일리스트학 (Multimedia Stylists) 2 2
미용연구방법론 (Cosmetology Research) 2 2
모발과학 특론 (Advanced Hair Science) 2 2
메디칼스킨케어 (Medical Skin Care) 2 2

뷰티비즈니스특론 (Advanced Beauty Business)

2 2

뷰티트랜드 (Beauty Trend)

2 2
특수연구 Ⅰ (Special Research Ⅰ) 2 2
특수연구 Ⅱ (Special Research Ⅱ) 2 2

 

교수요목

연구과제 (Assignent for Study)

선정한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이에 관련된 문헌을 읽고 분석, 해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독자적인 연구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산업융합세미나 (Industry Convergence Seminar)

여러 산업분야에서 통용되고 있는 지식, 신기술, 서비스에 대하여 통합적인 조사결과의 발표를 통하여 미래 신성장 유망산업과 관련한 기초지식 및 정보력을 습득한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ing Method)

연구조사에 대한 기초 개념정리와 과학적 조사방법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연구분석방법론 (Analytical Method Research)

과학적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연구의 종류, 설계 및 연구조사를 위한 통계처리 분석방법을 함양한다.

 

산업융합워크샵 (Industry Convergence Workshop)

최신의 융합산업 전반에 관하여 주제를 선정, 조사하여 발표함으로써 미래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얻도록 한다.

 

한국문화와 커뮤니케이션 (Korean Culture & Communication)

다변화하는 경쟁시장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대학원생으로서의 학습능력과 상호소통능력을 배양도록 한다.

 

문헌연구방법론 (Documentary Method)

문헌으로부터 필요한 양적, 질적, 혼합적 연구방법론의 의의 및 연구설계과정 등을 학습하여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논문작성법 (Thesis Study)

전공 관련 연구보고서 및 논문작성을 위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미용문화사 (History of Cosmetology Culture)

미용문화의 역사와 미용과 관련된 국내, 외의 문화사를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서 인류의 역사와 함께 문화사적인 특징 등을 알아보고 미용문화의 정통성을 확립한다.

 

화장품학 (Cosmetics)

향장품과 피부, 원료, 안정성, 제품, 및 향장품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올바르게 인식한다.

 

동·서양 미학 (Aesthetics of the West & East)

미용의 본질인 미에 대한 미학적인 고찰을 통하여 미용의 해석법을 연구하며, 미용의 조형적 특성을 미학적 관점으로 해석하여 연구한다.

 

미용 해부 생리학 (Aesthetics Anatomy & Physiology)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과학 분야의 기본이 되는 인체의 골격, 근육, 순환계 신경계, 감각계, 내분비계 등 인체의 구조에 대한 계통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미용학의 과학적 지식을 습득 한다.

 

뷰티마케팅 전략 (Beauty Marketing Strategy)

뷰티산업의 규모와 현황, 뉴 트랜드의 파악을 통해 뷰티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과 육성, 촉진방안을 모색한다.

 

뷰티테라피 (Beauty Therapy)

칼라테라피, 뮤직테라피, 스파테라피, 스톤테라피, 호르몬테라피, 등 현재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테라피의 대하여 연구한다.

 

기능성화장품학 (Cosmetic Materials)

주름, 미백, 신제품등 기능성 화장품에 사용되는 화장품원료에 대한 지식 및 최신경향을 습득한다.

 

미디어 스타일리스트학 (Multimedia Stylists)

미디어의 특성과 대중매체의 역할, 기능, 종류에 관한 사항을 학습하고 익히고, 미디어 특성에 맞는 스타일의 창조를 위해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연출방법과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을 학습한다.

 

연구방법론 (Cosmetology Research)

미용학 연구의 기획, 자료수집 방법, 자료처리방법, 처리된 자료의 논리적 해석, 그리고 논문 또는 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교육한다.

 

모발과학 특론 (Advanced Hair Science)

모발과학의 이론을 이해하고 모발의 영양공급 및 외부 환경적 위해요소 관리를 통해 아름답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 하는 이론을 습득한다.

 

메디칼스킨케어 (Medical Skin Care)

주름개선 및 미백의 기능성을 포함한 피부트러블 개선과 치료 목적의 미래형 의료화장품의 기초지식과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특수연구 Ⅰ(Special Research Ⅰ)

미용학의 다양한 분야인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화장품 분야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미용연구주제를 논의한다.

 

특수연구 Ⅱ (Special Research Ⅱ)

미용학의 다양한 분야인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화장품과 세분화된 기타 미용 분야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미용연구주제와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한다.

뷰티비지니스특론 (Advanced Beauty Business)

미용 산업에 대해 경영 및 경제적인 접근을 통해서 연구한다. 미용 산업의 체계, 마케팅 전략, 미용 산업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해 분석한다. 이에 실제 미용 현장의 사례를 들어서 강의한다.

뷰티트렌드 (Beauty Trend)

미용에 대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유행한 트랜드를 통해서 연구한다. 미용 트렌드의 변천사, 트렌드의 변화와 관련된 원인, 미래 미용 산업의 트렌드 유추 등에 대해여 분석한다. 이에 고전의 미용부터 현재 미용을 통해 강의한다.